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현물 ETF와 선물 ETF의 차이와 투자 방법

by 차트는말한다 2024. 1. 12.
반응형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으로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 및 일반 개인투자가들은 마냥 반기고 있지만, 정작 빛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으려면 발 빠르게 다음 시나리오는 무엇인지를 캐치해 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작 현물 ETF와 선물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투자를 하는 것인지 조차 모르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준비를 해 나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금융 시장에서 주식이든 코인이든 매매 거래를 몇 번씩 해보신 분들은 현물 거래, 선물 거래라는 증권 용어를 가끔씩 들어 보셨을 텐데, 먼저 현물 거래와 선물 거래의 의미부터 살펴보면서 천천히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물 거래와 선물 거래의 차이

아래 이미지는 세계 주요 선물 지수 입니다.S&P500, FTSE, US Tech 100도 보이며, 월물도 함께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세계 주요 선물 지수
세계 주요 선물 지수 예시

 

1. 현물 거래와 선물거래의 의미

현물 거래는 말 그대로 돈을 주고 물건을 바로 받는 거래를 말하고, 이에 반해 선물 거래는 돈을 먼저 주고 물건은 나중에 받는 거래 형식을 말합니다.
 
현물은 현물 거래의 준말로, 현재 시점에서 현재 시세의 가격으로 서로 매매되는 거래로 거래의 기본이 되는 물물교환 수단과 같습니다. 현물 거래의 좋은 예로 주식 투자에서 주식을 사고파는 거래가 현물 거래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현물 거래는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으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반대로 선물은 선물 거래의 준말로, 현재 시세의 가격으로 물건을 사되 물건은 나중에 인도받는 거래 형식을 말하는데, 선물은 계약과 동시에 이행 기간에 따른 각각의 만기일(거래 만기일)이 존재하는 거래 수단입니다.
그래서 나스닥 선물 지수 매매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매 달마다 해당 월물을 변경하면서 선물 매매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물 거래와 선물 거래에 대한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 하셨다면 그다음 단어 ETF로 확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현물 ETF와 선물 ETF 구분

현물 거래와 선물 거래에 ETF를 붙이게 되면 현물 ETF, 선물 ETF가 되는 것인데, 이 ETF는 운용 방식에 따라 운용사들이 나눈 것뿐입니다.
 
현물 ETF는 자산운용사들이 실물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상품으로, 이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예로 들면 비트코인 ETF 선물 상품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자산운용사가 비트코인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하나 더 들어 보면 ETF 운용사들이 국내 대표 지수인 KOSPI 200 지수를 구성하는 주식 종목들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이를 직접 운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현물 ETF라 하고, 반대로 KOSPI 200 지수 선물 계약을 사서 운용하거나 또는 해당 지수 선물에 추종하는 기초자산 지수를 사서 운용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것을 선물 ETF라고 합니다.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어떻게 운용을 할 것인가에 따라 선물 ETF 또는 현물 ETF로 나누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3. 현물 ETF가 있는데, 왜 선물 ETF를 운용하는가?

현물 ETF는 현재의 가치를 기준으로 사고팔 수 있는 하나의 직거래가 가능한 수단이지만, 이와 반대로 농산물의 경우 예를 들어 보면 농사를 지어 1년 후 농산물을 수확하거나 또는 올해 커피 농사를 시작해서 내년에 커피를 수확하는 등의 농산물 경작과 수확의 시기가 일정한 시간과 기간이 있는 경우라면 어떻게 될까?
 
특히 농산물의 특성상 풍년이 들면 상품의 가격이 폭락하여 생산자에 불리해지고 태풍, 가뭄,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흉작이 들어 농산물의 생산량이 줄고 가격이 급등하며 유통사에게 불리해진다.
생산자도 고민이고 유통사도 고민인 이 부분을 보완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한 기초상품 지수 거래가 바로 선물이고 ETF를 붙이면 선물 ETF가 되는 것입니다.
 
즉, 현재의 거래 가치 가격으로 미래 가치의 농산물을 약정 거래 함으로써 생산자와 유통사 모두에게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탄생이 된 것이 선물지수입니다.
 

4. 현물, 선물의 ETF란 무엇일까?

ETF는 Exchange Trade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며 주식, 채권, 통화, 금, 은, 원자재 등의 가격을 기초 자산으로 하고 이를 추종하여 만든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쉽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말합니다.
 
여기서 인덱스 펀드 (Index Fund)란 말이 나오게 되는데 말 그대로 지수 펀드로 KOSPI 200 또는 S&P500 등 정해진 지수의 수익률과 유사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운용되는 기초 자산 펀드를 말하는 것인데, 인덱스 펀드는 기업 하나하나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기업을 대표하는 어떤 특정 가격 지수나 에너지, 반도체, 달러, 유가 등 추종하는 투자 상품을 기초로 하여 시장의 평균 성과를 나타내는 일종의 기초자산에 기반한 지수를 일컬어 쓰는 용어입니다.
 
이렇게 어떤 특정 기초 자산의 지수 상품을 인덱스 펀드라 하고, 이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을 시켜 주식처럼 거래를 하도록 만든 것이 바로 현물, 선물  ETF가 되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ETF는 결국 선물 ETF로 운용할 것인가 또는 현물 ETF로 운용할 것인가 하는 운용사의 전략일 뿐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해석 그리고 포트폴리오 구성과 투자 방법

오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되었습니다.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 시장에 큰 호재인 것은 분명하지만,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이 호재 하나로 계속 상승 추세를 이어갈 수도 없으며 또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 등 다양한 코인들의 개별 가치와 가격 상승 모두가 똑같을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ETF 승인의 의미와 포트폴리오 구성 그리고 투자 방법에서도 앞으로 어떤 코인에 투자를 할 것이지 고민하고 또 연구해 보아야 하는 시점이 된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의 시기가 과거 비트코인이 탄생하여 많은 수익을 안겨 주었던 시점과 일맥 상통하는 연장 선상에 놓이게 된 것과 유사한 국면이라 생각해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자산운용사가 담는 코인은 무엇이고 이들이 담는 코인은 어떤 시세와 전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특징과 분석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봅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을 이끈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들의 전략

비트코인 ETF 승인이 되었고 이를 이끈 세계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돈나무 언니가 운영하는 아크인베스트먼트, 인베스코, 위즈덤트리, 비트와이즈 애셋매니지먼트, 발키리, 그레이스케인 인베스트먼트 등 총 11개 현물 ETF가 앞으로 어떠한 포트폴리오로 구성되고 운영이 될지 뉴스나 지면을 통해 부지런히 정보 수집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재는 비트코인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겠지만, 앞으로 코인 시장에 새로운 기준과 다양한 변화의 시도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도 생각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비트코인 ETF 승인만으로 좋아할 때는 아니라고 보며 또한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는 코인들은 시장 관심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도 있는 만큼 주의도 필요해 보이는 즉, 코인 시장의 세대교체 시점으로도 한 번쯤 생각해 볼 시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 다음으로 기초 자산이 될 수 있는 현물 ETF 에는 어떤 코인이 있을까? 한번쯤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은 비트코인 ETF 승인과 관련하여 선물, 현물 그리고 ETF가 무엇인지 그 용어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내용에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고 계속 좋은 금융 지식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