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기초이자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이 바로 주식 차트 보는 법으로, 이전 교육시간에 주식 캔들의 종류 및 캔들 보는 방법 그리고 주식 캔들의 의미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이번 주식 차트 공부 시간에는 주식 차트 보는 법 2번째 시간으로, 주식 캔들의 움직임들이 일정한 패턴을 그리면서 나타내는 주식 차트 패턴들의 유형을 알아보고 그 의미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주식 차트 패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추세선과 변곡점에 대한 의미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보는 법, 주식 차트 패턴
주식 차트 패턴은 주식 투자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코인 차트 매매 및 거래 그리고 나스닥 선물 거래 등 주가의 현재 가격을 중심으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현재 가격의 시점을 파악한 후 미래 가격의 가치와 그 움직임까지 예측할 수 있는 하나의 기술적 분석 도구로써, 실전 투자에 있어 미래 가격과 추세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기법 중의 하나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의 기초인 주식 차트 패턴 유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또, 일반적으로 자주 언급되고 사용되며 활용되고 있는 주식 차트 패턴은 무엇인지 예제를 통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패턴의 기초
주식 차트 패턴 중 가장 기본이 되고 주식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고 활용되고 있는 패턴 유형으로는 패넌트형 패턴(Pennant Pettern), 반전형 패턴(Reversal Pettern), 쐐기형 패턴(Wedge Pettern) 그 외 라운드형 패턴(Rounding Pettern) 등이 있습니다.
그러면 차트 패턴 유형과 더불어 간략한 차트 패턴 소개와 더불어 이 차트 패턴들이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에 대한 그 의의와 원리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을 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식 차트 패턴의 기초, 패넌트형(깃발형) 패턴 유형
차트 패턴의 기초 패넌트형(깃발형) 패턴 유형은 승리의 징표인 우승기를 뜻하는 긴 삼각의 깃발을 말하는데, 우승기 모양이라 하여 깃발형 패턴이라고도 부릅니다.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는 모습을 연상하시면 패턴을 이해하시는데 조금 쉽게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식 차트 패턴의 그 첫 번째 유형으로 패넌트형 또는 깃발형 사례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깃발형 또는 패넌트형 차트 패턴은 대략 7가지 정도 범주 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활용되는 패턴으로, 그 유형은 다음과 같은 패턴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패넌트형(깃발형) 패턴 유형들
위 그림에서 주식 차트 패턴 모양을 보시면 검은색 실선과 노란색 실선이 보이실 텐데, 검은색 실선은 지지선과 저항선을 표현한 것이며, 노란색 실선은 캔들(가격)의 움직임과 경로를 묘사한 것입니다.
즉, 캔들(주가의 가격)의 움직임 또는 경로가 특정 방향과 주가의 움직임 그리고 변동폭을 그리면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주가의 가격이 일정한 고점과 저점을 만들게 되고, 주가는 일정한 고점과 저점들 사이에서 주가 움직임의 흐름과 방향성들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일정한 패턴들을 두고 주식 차트 패턴이라고 합니다.
패넌트형(깃발형) 패턴 유형들
주식 매매, 코인 투자 그리고 선물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고 활용되고 있는 주식 차트 패턴인 패넌트(이하 '깃발형'이라 함) 형은 일반적으로 삼각형 또는 직사각형 형태를 띄는 Triangel Pattern과 Rectangle Pattern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Reversal Pattern, Wedge Pattern 패턴 유형들이 있는데, 계속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식 차트 패턴 기초, 반전형 패턴(Reversal Pattern)
주식 차트 패턴 기초, 반전형 패턴(Reversal Pattern)은 주식 투자나 코인 투자 또는 나스닥 선물 매매에서 가끔씩 패턴 매매 용어에 대해 가끔씩 들어 보시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반전형 패턴에는 쌍봉(쌍고점, 이중 고점형), 쌍바닥(이중 바닥형), 삼봉 천전형(삼중 고점형, 쓰리 고점형) 또는 헤드 앤 숄더, 삼봉 바닥형(삼중 바닥형, 쓰리 바닥형) 또는 역헤드 앤 숄더 등의 패턴 유형들이 있습니다.
추세가 반전되는 유형이라 하여 반전형 패턴이라 하고, 차트분석 시 고점과 저점을 확인하고 실전 투자 매매에서 진입 타이밍을 잡는데 아주 중요하고 자주 활용되고 있는 패턴 유형이 되겠습니다.
반전형 패턴 유형들
반전형 패턴 유형은 상승 반전형과 하락 반전형 패턴에 따라 주가의 움직임을 사전에 예측하고 매매 포지션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판단하는데 중요한 기준이자 잣대가 되고 있습니다.
3. 주식 차트 패턴 기초, 쐐기형 패턴(Wedge Pattern)
주식 차트 패턴 기초, 쐐기형 패턴(Wedge Pattern)은 삼각형 모양의 Triangel Pettern과 유사하지만 쐐기형 패턴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쐐기형 패턴은 삼각 수렴과 달리 일정한 추세의 각도 및 기울기를 가지는데 쐐기형 모양의 방향에 따라 상승 쐐기형, 하락 쐐기형 패턴으로 나누어집니다.
쐐기형 패턴 유형들
쐐기형 패턴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정한 추세와 각도를 이어 가지만, 그 추세가 정점에 달하게 되면 해당 추세와 반대 방향으로 급속하게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식 차트 패턴으로 자주 언급되고 또 사용되고 있는 라운드 패턴도 있지만, 해당 라운트 패턴은 다음 교육 시간에 실전 주식 차트 사례를 통해 간략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패턴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배운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더불어 주식의 추세선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추세에 따른 지지선, 저항선 그리고 돌파와 변곡점 등의 의미와 활용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기초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 3번째 시간에는 오늘 배운 차트 패턴의 유형들에 대한 각각의 특징과 설명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린 추세와 관련된 의미와 활용 방법 등에 대해서도 계속 이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추세선,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변곡점과 돌파 등에 대한 의미를 사전에 학습하면 좋을 것 같아 아래에 관련 자료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식 추세의 지지선과 저항선
주식 투자에서 차트 패턴 공부 이전에 학습되어야 할 기초 교육으로 추세선, 지지선과 저항선 그리고 변곡점 등에 대한 의미와 정의를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사전에 아래 기초 내용 공부를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주식 차트 보는 법의 기초가 되는 주식 차트 패턴 유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차트 패턴 유형들은 어느 정도 머릿속에 넣어 두시고 각각의 해당 유형별 특징은 다음 시간에 다시 이어서 강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PER 보는 법과 PER 낮은 주식 저평가 기업 찾기 (48) | 2024.01.31 |
---|---|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차트 패턴의 이해와 캔들 차트 패턴 (55) | 2024.01.30 |
ETF란 무엇이고, ETF 투자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60) | 2024.01.23 |
엘리어트 파동이론 (60) | 2024.01.21 |
CCI 지표 개요와 해석 그리고 CCI 보조지표 보는 법 (29) | 2024.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