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주식 PER 보는 법과 PER 낮은 주식 저평가 기업 찾기

by 차트는말한다 2024. 1. 31.
반응형

주식 PER 이란 현재의 주가를 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주가 수익비율(Price to Earning Ratio)이라 하며, 기업의 주당 순이익이 증가할수록 PER 값은 낮아지게 되고, PER 값이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고 합니다.
 

주식 PER 보는 법

주식 PER은 기업의 주식수가 적고, 순이익이 크며, 현재의 주가가 낮을수록 그 값이 낮아지게 되는 즉 주식수, 순이익, 현재 주가의 가격 등이 PER 값을 변하게 하는 변수들이 됩니다.
 
PER 값은 적절한 기업의 주식수를 기반으로 기업의 순이익이 크고, 현재의 주가가 낮을 때 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지며, 추가적으로 기업의 순이익 증가에 따른 기업의 배당 수익률 또한 몇 % 인지도 잘 살펴봄으로써, 단순히 저 PER 기업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환원하는 기업을 찾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PER 낮은 주식 즉, 저 PER 주식이라고 하여 좋은 기업으로 절대적인 평가를 내려서는 안됩니다.
 
주식 PER 이란 무엇인지 그 뜻과, PER 지표 비교 및 예시 그리고 PER의 장단점 등에 대해서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한 주식용어 PER 이해 하기' 이전 교육 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2023.12.17 - [교육] -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한 주식용어 PER 이해하기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한 주식용어 PER 이해하기

주식투자를 하기에 앞서 주식용어와 의미를 알아야 하고, 그다음 주식차트를 활용한 주식분석, 주식뉴스 및 시황 등 금융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만의 주식차트 보

iluilukr.tistory.com

 
 
워렌 버핏은 과거 PER 값이 15 미만인 기업을 대상으로 주식투자 기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PER 지표 값뿐만 아니라 기업의 실적과 재무구조 그리고 배당 성향까지 고려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워렌 버핏처럼 PER을 기준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중장기 적으로 좋을 기업을 발굴하는 검색식을 만들어 본다고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PER이 낮은 주식 또는 저평가 기업 이면서 기타 기업이 갖추어야 할 지표 조건들을 추가적으로 조건식에 넣어 보고 종목을 추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PER을 활용한 PER 낮은 주식 또는 저평가 기업 찾기를 검색기 검색식을 응용 및 활용해 추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ER 낮은 주식 또는 저평가 기업 찾기

PER 낮은 주식을 찾기 위해 저 PER 기업 기준은 PER 값이 10 이하이고, 일 거래량은 70,000주 이상이며, EPS 값이 500원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상장 주식수는 최소 1,000만 주 이상 5,000만 주 이하 기업으로 제한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관리종목, 투자경고 또는 위험, 우선주, 투자주의, 불성실공시기업, 이상급등종목, 경고예고종목, 환기종목, 스팩주, 단기 과열 및 예고 종목, 공매도 과열 종목, 권리락 종목, 정리 매매 종목은 제외 하였습니다.

저 PER 종목 검색식 및 검색기
저 PER 종목 검색식 및 검색기

 

주식 PER을 활용한 저 PER 검색식 및 검색 추출 종목

PER을 활용한 저 PER 종목 검색식을 만들고 검색기에서 추출된 종목은 OCI 홀딩스, 노루홀딩스, KG ETS, 다우기술, CJ프레시웨이, 신세계 I&C, 한세실업, 영원무역, 동원산업, 키움증권, 금호석유, 삼성화재, KG이니시스, DL이앤씨, 노루페인트, 한국철강, LX인터내셔널, 솔브레인홀딩스, 아세아시멘트, 한양이엔지 등 총 73개 종목이 추출되었습니다.
 
추출된 주식 종목들에 대한 자세한 기업 분석 및 차트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추후 기업 분석 및 차트 분석이 진행되면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이렇게 만들어진 저 PER 기반 검색식에 의한 검색 추출 종목이 완벽한 저평가 종목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우리가 주식 용어 PER 보는 법을 배웠다면 최소한 이렇게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를 위한 주식 용어 PER을 배웠는데, 그 정의와 의미도 애매하고 또 실전 투자에 응용 및 활용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음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주식 용어  PER 보는 법, PER 높은 주식

PER 높은 주식은 저 PER 주식과 어떠한 차이가 있고 또 주가의 상승과 밀접한 관계는 없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ER 높은 주식 그리고 기업의 미래 가치

PER 높은 주식이란 현재의 주가가 지나치게 고평가 되었거나, 기업의 순이익이 낮거나 또는 주식수가 현저히 많은 경우 PER 지표 값이 낮아지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PER이 높은 주식 또는 고 PER 기업의 경우라고 할지라도 단순히 PER이 높다 또는 낮다고 하는 기준은 현대의 기업들에게서 기준 잣대로 적용하고 활용하기가 상당히 애매모한 부분이나 경우의 수도 많습니다.
 
그래서 PER 지표는 기업의 순이익과 현재 주가 가격을 통해 산정된 지표 값을 기준으로 동종업계의 평균 PER 값과 비교하면서 현재 기업이 가지고 있는 PER 값이 어느 정도 수준에 머물러 있는지를 비교 분석 하기도 합니다.
 
특히 주식 투자에서 PER 값이 단순히 현재의 기업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자 잣대가 되는 지표라고 가정한다면, 이 기업의 미래적 가치는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결국 PER 지표만으로 현 기업의 가치를 고평가 또는 저평가 수준 기업으로 구분하고 판단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음을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PER 높은 주식과 주가의 상관관계

PER 높은 주식 또는 PER 높은 기업의 주가가 당연히 저 PER 기업보다 고평가 기업이라고 말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주가의 상승 측면에서 보았을 때 PER 높은 주식이 저 PER 주식보다 더 많은 주가의 상승률과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하리란 법도 없습니다.
실제로 PER만 놓고 보았을 때 저 PER 주식보다 더 많은 주가의 상승률을 보인 종목들이 상당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성장을 단순히 현재의 실적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PER만 놓고 PER 낮은 주식 또는 PER 높은 주식으로 구분하고 이를 기준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 또한 상당한 무리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PER이 아주 의미가 없거나 또는 PER 지표를 통해 고평가 기업 또는 저평가 기업으로 구분하고 주식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기준 잣대로 활용하는데 무의미한 지표라는 의미는 절대적으로 아닙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 기업을 평가하고 기업을 필터링하여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히 PER 높은 주식 또는 저 PER 주식으로 구분하는 것보다는 PER을 어떻게 응용하고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PER란 무엇인지, PER 높은 주식과 저 PER 주식의 구분 및 차이 그리고 주식 PER 보는 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마무리하고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응원과 댓글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