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시황

코스피 시장 분석 및 금융시황 체크

by 차트는말한다 2022. 3. 21.
반응형

글로벌 금융 시장 이슈 및 시황

 

지정학적 리스크 위기가 '장기화 조짐' 가능성에 다시 불안감이 찾아오면서, 21일 아시아 주요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으며 국내 증시는 2,700 지수를 사수하지 못하고 다시 내려앉았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스태그플레이션에 앞서 애그플레이션 가능성이 점차 더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경기침체)과 인플레이션(Inflation: 물가 상승)을 합성한 신조어로 경기 침체기에 인플레이션까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애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업을 뜻하는 영어 애그리컬처(Agriculture)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 곡물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시중의 물가도 덩달아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비우호 국가 지정 한국 제재 부분에서도 어쩌면 곡물 수입 금지 초치 같은 것이 내려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경제에서 원자재 공급과 수급의 불일치가 주는 물가 상승의 압박이 천연가스, 원유를 비롯 곡물시장에 까지 그 여파가 계속 커져갈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피 차트분석

코스피지수
인베스팅닷컴 일봉 차트

 

코스피 일봉 차트를 보시면 단기 저항선 구간에서 밀린 형국으로 단기 지표 시그널 또한 그렇게 좋지 못한 구간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 크게 발발하지 않는 이상 단기 박스권인 횡보 구간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세한 것은 월요일장이라 내일 정도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계속적인 지정학적 리스크 사태가 최근 시리아의 아랍에미리트방문, 시리아의 민병대 지원, 중국의 지원,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과 계속적으로 엮이게 되면 글로벌 금융시장이 위축되고 작은 이슈에도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지금은 정말 주의해야 할 구간으로 보입니다.

 


 

국고채 금리

국내 금융시장의 코스피 지수와 더불어 다른 지표들도 한번 살펴보면 환율은 예상대로 1,200원 가격대 기준으로 오르락 내락 할 것으로 보이나 유가와 원자재는 계속적으로 변동폭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입니다. 

환율
환율

 

국고채 금리를 보시면 3년과 10년이 거이 차이가 없습니다.

장단기 국고채 금리의 차이가 좁혀질수록 그리고 장단기 금리가 역전 현상이 일어나면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를 예상합니다. <참고로 국내 금리 기준의 지표로는 국고채 3년 금리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국제 정세가 너무나 불안정 하기에 원자재 구리, 납, 천연가스, 옥수수 등도 앞으로 눈여겨봐야 하는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

금일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래 및 상승폭이 상위인 종목들을 분석해 보면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 외국인은 계속 셀 코리아를 하고 있으며, 개인이 모두 받아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본이나 규모 면에서 언제까지 개인들이 받쳐 줄 수 있을지가 솔직히 의문입니다.

 

국내 증시는 반도체 업종과 석유제품 업종이 나름 선방을 해주었고, 대통령 집무실 용산 계획 관련 테마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는 하루가 된 듯합니다.

테마주 종목
테마주 상위 종목

 

다시 지정학적 리스크 이슈가 부각이 되면서 곡물 사료 테마인 한일사료, 현대사료가 상한가를 기록하였고, 쌍용차 인수 관련 에디슨 EV, 유앤아이도 상한가와 급등을 연출하였습니다.

자연과 환경, 시공테크는 용산 이전 관련 이슈로 급등 마감한 것으로 보입니다.

석유와 가스 관련 종목인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도 금일 흐름 급등으로 마감을 한 모습입니다.

 

 

오늘부터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되며 5일 새 해외여행 예약이 3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자가격리 면제가 되고 해외여행 예약이 폭발적으로 상승을 하였다는 뉴스 및 기사는 많은데 여행주, 항공주는 힘을 못 쓰는 하루였던 것 같습니다.

 

 


 

종합 코멘트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 금융시장 전체를 훑어 내려가면서 점검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매매에 큰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그래도 나름 시장을 체크해 보면서 감각을 끌어올리는 데에는 조금이나 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불안한 장세가 언제까지 계속 이어 질지 와 더불어 북한의 최근 행동들이 조금 불안해집니다.

 

내일 국내 시장을 한 번 더 살펴보면서 분석을 가져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