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에서 주가 차트 보는 법은 주식 매매를 하는 사람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나, 증권 차트에서 주식 보는 법은 누구나 똑같은 자료와 지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등한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증권사 차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주식 투자 기초가 되는 주식 보조지표 MACD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 기초, 보조지표 MACD 정의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주가의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을 이용한 교차 매매 기법입니다.
MACD 지표 구성, MACD선과 Signal선 그리고 Oscillator
MACD는 단기 이동평균과 장기 이동평균의 차이인 MACD선과 N일 간의 MACD를 이동평균한 Signal 선으로 구성되는데, 이 두 개의 MACD선과 Signal선이 서로 교차하는 즉, Convergence (수렴) 되고 Diverdgence (확산) 되는 과정을 통해 추세를 읽을 수 있는 지표입니다.
또한 MACD는 MACD Oscillator (오실레이터)에서 제공하는 기준선( 제로선, 0선)의 교차 지점을 활용하여 추세의 강세 구간과 약세 구간이 서로 바뀌는 추세의 전환점(Turning Point)을 찾아낼 수 있는 유용한 보조지표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MACD는 주식의 보조지표임에도 불구하고 추세를 나타내는 주요한 지표로 많은 분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앞에서 배운 MACD 보조지표를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 증권 차트 보는 법과 동일한 화면을 통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주가 차트 보는 법, 보조지표 MACD 지표 설정 및 실전 응용
위는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제공하는 주식 증권 차트로 빨간색 선으로 표시된 박스 상자는 MACD 보조지표를 표시한 영역입니다.
그러면 실전 주식 투자에서 처럼 주식 차트에 보조지표 MACD 설정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포인트를 현재 보이는 MACD선 또는 Signal선 둘 중 하나에 올려놓고 더블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지표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MACD 지표 설정 및 해석
MACD 지표 설정 값은 일반적으로 12, 26, 9라는 값을 디폴트 값으로 사용하는데, 이 의미를 풀어 드리면 단기 12일 이동균에서 장기 26일 이동평균을 빼서 MACD선을 만들고, 이 만들어진 MACD선에 다시 9일간 이동평균하여 Signal선을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이 두 개의 선 중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MACD선을 '빠른선'이라 하고, 느리게 움직이는 Signal 선을 '느리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표 설정 값을 통해 만들어진 MACD 보조지표는 위에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노란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값이 '0'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것을 '제로선' 또는 추세가 바뀌는 기준이 된다 하여 '기준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MACD선과 Signal선이 서로 교차를 하는 모습과 더불어 MACD 오실레이터도 보이실 겁니다.
이러한 MACD 지표의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MACD선과 Signal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공략
두 번째, MACD선이 기준선(제로선, 0선)을 돌파하는 지점
세 번째, MACD 오실레이터 색상이 바뀌는 구간
주식 보는 법, MACD 보조지표 활용법
지금부터 앞에서 배운 MACD 이론을 기반으로 실전 응용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MACD 보조지표를 활용한 실전 응용 사례
위 MACD 차트 그림을 보시면 두 개의 선이 만들어 놓은 여러 개의 연속된 산 봉우리 모양을 보실 수 있을 텐데, 이 중에서 빨간색 화살표 지점을 예를 들어 실전 응용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MACD 지표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위치가 화살표 지점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MACD선이 Signal선을 교차하는 지점이어야 하고, MACD선은 기준선을 돌파하거나 또는 기준선 위에 존재해야 하며, MACD 오실레이터는 색상이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는 구간이어야 한다.
화살표 위치가 아니더라도 MACD 지표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조건을 갖는 위치가 있습니다.
잘 따라오신 분들은 어느 위치인지 바로 아실 수 있으실 텐데, 혹여나 헷갈려하시거나 궁금하신 분은 댓글이나 의견 남겨 주시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럴드 애펠의 MACD
지금까지 살펴본 주식 차트 보는 법, 보조지표 MACD는 제럴드 애펠(Gerald Appel)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장단기 두 개의 이동평균 교차 접근법을 이용하는 운동량 지표로써 추세의 방향과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애펠은 매수 및 매도의 신호에 대해서 12, 26, 9를 디폴트 값으로 사용하였고, 이는 일간 및 주간 모두에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실제 매수 및 매도는 두 선의 교차 지점, 제로선과의 Divergence, 제로선의 교차 지점이라고 하였습니다.
MACD 보조지표의 단점
주가의 시세가 횡보 장세에 들어서게 되면 적절한 신호를 발생시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ACD 뿐만 아니라 주식 시세를 완벽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 지표는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개인마다 중요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기초가 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보조지표인 MACD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 의미 있는 시간이 되셨길 기대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보조지표들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시작, 증권 투자 엔벨로프 (Envelope) 보조지표 매매 기법 공부 (19) | 2024.01.07 |
---|---|
증권 용어, 주식 투자 시작 스토캐스틱 Stochastics 보조지표 (38) | 2024.01.05 |
주식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 기초 공부 주식용어 ROA 이해하기 (29) | 2023.12.27 |
주식 투자 하는 방법, 주식 시작 기초 교육 (17) | 2023.12.25 |
주식 입문 초보자를 위한 주식용어 BPS 그리고 PBR 알아보기 (2) | 2023.1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