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주간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 투자자별 매매동향 그리고 코스피지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 주식시장은 화장품 관련주, 구리 관련주, 전력 설비 관련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업종 및 테마주가 주도주로써 순환매 시장을 형성하였고, 국내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는 약세를 면치 못하였습니다.
특히 지난주는 엔비디아 실적 및 액면분할 발표가 있었고, 하락 추세를 이어가던 국내 원달러 환율이 다시 상승을 하였으며, 미국 경제 지표 호조로 인하여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멀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코스피지수의 움직임과 관련하여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 그리고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 비차익거래는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는 주요 지표인 만큼,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는 선물과 현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 고평가된 선물이나 현물은 매도하고 저평가된 선물이나 현물은 매수하는 즉,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동시 매매하고 이 둘의 차익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매매 거래를 말합니다.
2. 프로그램매매, 비차익거래
프로그램매매 비차익거래는 선물 시장과 관계없이 현물만을 거래 대상으로 하는 거래로, 시장의 추세나 패턴을 분석하고 미리 정한 조건에 도달하면 한 번에 매도하거나 매수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으로, 보통 코스피200 지수 구성 종목 중 20~30여 개의 종목을 묶어 한번에 대량 거래(바스켓 거래)를 하는 매매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차익거래가 차익거래보다 더 중시 되고 주요 지표로 활용하는데, 이는 시가 총액이 높고, 지수 영향력이 큰 종목들에 집중되어 있어 지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간 차익거래, 비차익거래 동향을 살펴보면, 차익거래 및 비차익거래 모두 매도 우위를 보이고 있는 시장이었고, 특히 주간 마지막 금요일장의 경우 압도적인 매도 우위로 인해 코스피지수가 34.21(-1.26%) 포인트 하락하며, 2,687.60 포인트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국내 주식시장은 전체적으로 약세를 면치 못하는 시장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투자자별 매매 동향
지난 주간 투자자별 선물, 주식선물 그리고 순매수 및 순매도 종목 일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물, 주식선물 투자자별 매매동향
지난 주간 선물, 주식선물 시장에서 투자자별 일별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개인과 기관계는 매수 우위 기조를 이어갔던 반면, 외국인 투자자는 매도 우위를 이어 갔으며,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인의 움직임과 일치하는 동조화 현상 즉, 커플링 형태를 띠기 때문에 외국인의 움직임에 예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매도 포지션 우위와 관련하여 최근 월물 시장도 월요일 374.65 포인트에서 금요일 366.55 포인트까지 하락하는 한 주간이 되었습니다.
2.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수, 순매도 주식종목
지난 주간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수, 순매도 주식 종목을 살펴보면 지난주 삼성전자, 에코프로머티, NAVER, 셀트리온 순으로 순매도를 이어갔던 반면, SK하이닉스, 현대차, HD현대일렉트릭, 기아는 순매수 기조를 이어 갔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의 순매수나 순매도 방향 포지션에 따라 주가가 항상 상승과 하락에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으며, 기관투자자의 움직임도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코스피지수 전망
코스피지수 전망에 대해서 그래프 차트분석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한 주간 코스피지수는 조정을 받으면서 그동안 힘들게 뚫고 올라왔던 2,700 포인트 지수를 결국 버티지 못하고, 다시금 그 아래로 내려앉았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은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 우위 기조, 미국 증시의 계속된 호조와 더불어 단기 조정에 대한 경계 그리고 지정학적 리스크의 지속 등으로 인해 추가적인 상승 랠리는 잠시 뒤로 한채, 금리 인하 여부, 원달러 환율, 국제 유가 등 요인들에 의해 당분간 조정 및 횡보 국면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코스피지수는 지난 전고점 가격 부근이자, 추세의 지지선 가격인 2,650 포인트가 단기 강력한 하단 지지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며, 다음 주 해당 지수 부근에서 어떻게 움직임을 보이느냐에 따라 향후 코스피지수 향방 여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전망과 관련하여 종합적인 의견을 드리면 지수가 단기적인 조정 국면으로 진입을 하기는 하였지만, 추세는 여전히 상승 추세의 국면에 있고 진행형입니다.
그리고 다음 주 코스피지수는 하단 지지선인 2,650 포인트 전후 가격대 부근이 아주 중요한 하나의 변곡점이자 위치인 만큼, 해당 가격대에서의 지수 움직임과 더불어 외국인과 기관의 동향도 면밀히 살피고 분석해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지선 구간이나 저항선 구간 또는 변곡점 구간에서 방향을 설정하는 경우 상승이든 하락이든 간에 큰 폭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인 만큼, 해당 가격대 부근에 주가나 지수가 위치할 때는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음 주 코스피지수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추가적인 분석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차이거래 및 비차익거래, 투자자별 매매 동향 그리고 코스피지수 전망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주식 기초용어 베이시스, 프로그램매매 차익거래 및 비차익거래 그리고 콘탱고, 백워데이션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신 경우 지난 강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02.20 - [교육] - 주식 기초용어 베이시스, 콘탱고, 백워데이션 그리고 프로그램매매란 무엇인가?
'금융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비농업 취업자 수, 실업률 그리고 금리 인하 관계 (8) | 2024.06.08 |
---|---|
국내증시, 해외증시 동향 및 이슈 (30) | 2024.06.01 |
구리 가격 상승 이유, 구리 가격 그래프 차트 분석 (37) | 2024.05.21 |
국내 주식, 주식 시세 그리고 주식 시황 (41) | 2024.05.09 |
ETF 수익률 순위, ETF 종류 그리고 항셍테크지수(HSTECH) (43) | 2024.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