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PMI, 공급관리자협회 ISM 뜻

by 차트는말한다 2024. 8. 20.
반응형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PMI, 공급관리자협회 ISM 이란 무엇인지 그 정의와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MI 지수는 제조업 지수, 구매관리자지수 또는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라고도 하며, 경기 동향을 비교적 예측하고 반영하는데 주요한 지표로 사용이 되고 있는 대표적인 경기 선행 지표입니다.

 

구매관리자지수 PMI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 PMI)는 제조업 분야의 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지수로, 기업의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경기를 판단하고,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이 됩니다.

 

구매관리자지수는 매달 400개 이상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신규 수주(30%), 생산(25%), 고용(20%), 공급자 운송시간(15%), 재고(10%) 등을 조사하고, 각 항목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수치화하며, 해당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을 의미하고, 50 이하는 수축을 의미하게 됩니다.

반응형

PMI는 제조업 PMI, 서비스 PMI 그리고 병원 PMI 지표가 있으며, 이 중에서 제조업 PMI 지표가 경기 동향을 예측하는데 주요 지표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PMI 지표는 제조업의 정확한 성장률을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하여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데 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미국은 미국 구매관리자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이 매달 약 3백 명의 회원에게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된 결과를 산출하고 지수화하여 PMI 지수를 발표하는데, 통상 협회 이름을 따서 NAPM 지수라고도 합니다.

 

미국 공급관리자협회 ISM

공급관리자협회지수(Index of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ISM)는 미국 구매관리자협회인 NAMP(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가 매달 20개 업종, 약 4백 개 이상의 제조업체에 신규 주문, 생산, 고용, 물품인도, 재고 등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8개의 항목 중에서 신규 수주, 수주잔량, 신규 수출수주, 수입, 생산, 공급자 납기, 재고, 고객재고, 고용 및 물가 등 각각의 항목에 가중치를 달리 적용하여 그 결과를 수치화하고 발표하는 지표입니다.

 

ISM 홈페이지
ISM 홈페이지 바로가기

 

미국 공급관리자협회가 발간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리포트는 매달 400개 이상의 기업 구매 및 공급 관련 중역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출을 합니다.

 

1997년 협회 명칭을 '공급관리자협회'로 변경하고 ISM지수를 발표하고 있으며, 미국 제조업의 경기 동향을 빠르고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선행 지표로 매월 경제지표 중 가장 먼저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ISM은 100개국에 걸쳐 5,000명 이상으로 구성된 커뮤니티로,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비영리 전문 공급관리 기관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ISM 지수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공급자관리협회(ISM)에 발표되는 지수는 제조업 지수(ISM Index)와 비제조업지수(ISM Non-Manufacturing Index, ISM Services Index) 두 가지가 있으며, 두 지수 모두 50 이상이면 경기 확장, 50 이하이면 경기 수축을 예고합니다.

 

정식 명칭은 PMI(Purchasing Managers' Index, 구매관리자지수)지만, 국내에서는 'ISM제조업 지수'로 더 잘 알려져 있고, 강점은 단연 선행성 지표로 미국 제조업 경제 활동을 미리 엿볼 수 있다는 데 있으며, 매월 초 발표가 됩니다. 

 

한국은 PMI 지표를 산출하지 않는데 반해, 이와 유사한 지표로는 한국은행,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서 조사 및 발표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