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주식 시장을 마감하면서 이번 시간에는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그리고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코스닥 150 지수 선물까지 그 의미를 이해하고 전망까지 살펴보는 시긴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아시는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한국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그리고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코스닥 150 지수 선물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그 의미부터 살펴본 후 각 지수 전망 분석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를 분석하는 이유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를 분석하는 이유는 금융 시장의 큰 흐름과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추세 방향을 비교 및 분석하고 예측하여 주가 동향과 올바른 투자 방향을 설정하기 위함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 그리 코넥스 시장의 의미와 차이점
국내 주식 시장은 유가증권 시장인 코스피 시장, 코스닥 시장 그리고 코넥스 시장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러면 각 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그리고 코넥스에 대해 차례대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피(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란 종합주가지수를 뜻하는 단어로, 현재는 유가증권시장의 주가 지수를 코스피 지수라 하고, 유가증권시장을 코스피 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코스피 지수는 1980년 1월 4일 기준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 시가 총액을 100으로 보고 현재 상장 종목들의 시가 총액이 어느 수준에 놓여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코스피 지수 = (비교 시점의 시가 총액 /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 X 100
위 코스피 지수 공식에서 비교 시점은 현재 시가 총액을 말하고, 기준 시점은 1980년 1월 4일 기준 시가 총액을 말하는 것으로 종가 기준 100 포인트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대한민국 대표 유가증권시장으로 1956년 개장 이래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POSCO, LG전자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대형 우량 기업들이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해외자금조달과 해외 진출, 합작 투자 등을 추진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수준의 유동성을 가진 KOSPI 200 주가 지수 선물옵션의 기초지수가 되기도 합니다.
코스닥 지수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지수는 1996년 7월 1일 기준 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 시가 총액을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 100으로 놓고 1,000을 곱한 지표입니다.
코스닥 지수 = (비교 시점의 시가 총액 / 기준 시점의 시가 총액) X 1,000
최초의 코스닥 지수인 1996년 7월 1일의 지수는 100 포인트였으나 2004년 1월 26일부터 1,000 포인트로 상향 조정하였으며, 이전 자료 모두에 소급 적용 하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IT(Information technology), BT(Bio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기업과 벤처 기업의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개설된 첨단 벤처기업 중심 시장으로 미국의 나스닥 시장과 일본의 자스닥 시장과 그 성격이 유사합니다.
코넥스 시장
코넥스(KONEX, Korea New Exchange)는 자본 시장을 통한 초기 중소 및 벤처기업의 성장 지원 및 모험자본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개설된 초기 중소기업 전용 신시장입니다.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은행 대출에 편중되어 있고, 직접 금융을 통한 자금 조달은 매우 낮은 수준으로 부채 비율이 높고 이자비용 부담도 상장 기업에 비해 과중한 실정이어서 기업의 존립에 위협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와 코스닥 150 지수 그리고 KRX 300 지수 선물의 정의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에 기반하는 코스피 200 지수 선물과 코스닥 150 지수 선물 그리고 KRX 300 지수 선물은 코스피와 코스닥 주가 지수에 투자를 하는 상품 및 주가지수 선물 옵션 거래로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코스피 200 지수 선물은 한국을 대표하고 널리 알려진 지수로서 1994년 6월 15일 주가 지수선물 및 옵션의 기초 지수로 활용하기 위하여 도입이 되었으며,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보통주 중 시장 대표성, 산업 대표성, 유동성 등 기준으로 선정된 상위 2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는 선물 및 옵션의 기초 자산뿐만 아니라 인덱스펀드, 상장지수펀드(ETFs)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의 벤치 마크 지수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19일 기준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시가총액 상위 10위 구성 종목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셀트리온, NAVER, POSCO홀딩스, 현대차, 기아, 삼성 SDI, LG화학, 카카오 등이 있습니다.
코스닥 150 지수 선물
코스닥 150 지수는 코스피 200 지수를 벤치 마킹한 것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기준에 충족하는 150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된 지수로서, 기술주 섹터 중점을 두면서 코스닥 종합지수의 흐름을 잘 따라가도록 시장 대표성, 섹터 대표성, 유동성 등의 기준으로 선정된 150개 종목으로 구성하여 코스닥 150 지수를 거래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2024년 1월 19일 기준 코스닥 150 지수 선물 시가 총액 상위 10위 구성 종목으로는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HLB, 엘앤에프, 알테오젠, JYP Ent., HPSP, 리노공업, 셀트리온제약, 이오테크닉스 등이 있습니다.
본 자료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 접속하신 후 좌측 카테고리에서 주가 지수, 지수 구성종목 메뉴 순으로 들어가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KRX 300 지수 선물
추가로 KRX 300 지수 선물은 유가증권시장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아우르는 우량기업으로 구성된 KRX 300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선물 상품을 말하며 시가총액 700위 이내, 거래대금 순위 85% 이내인 종목을 심사 대상으로 선정해 코스피 231 종목과 코스닥 69 종목 등 총 305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RX 300 지수 선물 시가 총액 상위 10위 구성 종목을 보시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셀트리온, 기아, NAVER, POSCO홀딩스,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코넥스 시장 그리고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코스닥 150 지수 선물, KRX 300 지수 선물까지 그 정의와 구성 상위 10위 종목까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스피 지수 전망에 대해 그래프 분석을 끝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및 코스피 200 지수 선물 전망 및 차트분석
한 주간 나스닥 종합 주가 지수는 TSMC 호실적에 따른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으로 나름 상승 모멘텀을 이어갔고, 엔비디아, AMD 주가가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하였습니다.
반면 국내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는 상당히 어려운 시장 국면을 맞이하였고 하락폭도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전저점 가격대 부근이자 추세의 지지선 구간 상단인 2,472 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하단 2,400 포인트가 강력한 1차 지지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고 또 한 주간 동안 단기 낙폭이 컸던 만큼, 다음 주는 코스피 지수가 일정 부분 갭을 메우는 반등 또는 횡보 구간으로의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보조지표 MACD와 스토캐스틱 상에서도 과매도 구간에 진입을 하고 있는 만큼 심리적인 하락 투매 현상은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코스피 지수를 파동의 움직임으로 접근을 하면 추세의 지지선 이탈 후 하락 1파가 나왔기 때문에 하락 추세라 할지라도 잠시 쉬어가면서 반등의 모색을 찾는 상승 2파가 나올 자리이긴 합니다. 다만, 상단 이평선 저항선들이 여러 개 존재하는 만큼 제한적 상승에 그칠 수도 있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 선물은 금일 종가 333.65에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200 지수 선물 그래프 분석을 해보면 1차 추세의 지지선 이탈을 하였고, 2차 볼린저밴드 중심선 20일선 아래로 캔들이 내려오면서 볼린저밴드 하단 영역까지 하락 추세로 연속하여 이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캔들이 볼린저 밴드 하단 가격 구간을 벗어나게 되면 안으로 들어오려는 즉, 20일선 중심선 가격으로 이동하려는 특징들을 고려해본다면 추세가 하락 추세라 할지라도 계속 하락 국면으로 이어지기보다는 현재 구간에서는 약 반등이나 횡보가 나올 확률이 더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보조지표 MACD 또한 단기 급락에 따른 과매도 국면에 진입을 하고 있고, 이격이 많이 벌어져 있기 때문에 이격을 좁히면서 자연스럽게 반등 또는 횡보 장세로 이어갈 확률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고 선물지수 분석 시 꼭 나스닥 지수와 함께 분석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금융시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증시 전망 및 장 마감 이슈들 그리고 밸류업 가이드라인 (24) | 2024.02.26 |
---|---|
코스피 지수 전망 차트 및 원달러 환율 전망 그리고 주가지수 선물거래 (32) | 2024.02.16 |
코스피 지수 전망, 주식 투자 시세 전망은 기준 금리 인하에 달렸다 (2) | 2024.01.04 |
해외 선물, 미국 나스닥 100 지수 선물 거래 차트 분석 및 전망 (23) | 2024.01.03 |
증권 투자, 2024 주식 증권 전망 및 투자 전략 (11) | 2023.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