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존스(Dow Jones) 란 무엇인지 그 뜻과 다우존스 지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우존스 지수 실시간 시세 분석도 진행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존스 지수 란 무엇이고 그 뜻 알아보기
1. 다우존스 란 지수 정의 및 뜻
다우존스 란 미국의 다우존스 사가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대표적 우량기업 30개 주식(Blue-Chip Stocks)을 표본으로 시장의 평균 가격을 산출한 세계적인 주가 지수로, 정확한 명칭은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DJIA, Dow Jones Industrial Average)입니다.
다우지수는 미국의 증권시장의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 지수로 나스닥 종합 주가지수(나스닥지수), S&P500 지수와 더불어 미국의 3대 주가지수로 꼽히고 있습니다.
2. 다우존스 지수 역사와 배경
다우지수는 미국의 월스트리스 저널(Wall Street Journal, WSJ 1889년 7월) 편집장이자 공동 창립자인 찰스 헨리 다우(Charles Henry Dow)가 에드워드 존스, 찰스 버그스트레서와 함께 미국 뉴욕의 작은 사무실에서 1882년 다우 존스 사를 창설하고 Afternoon Letter 정보지를 쓰기 시작하여 1884년 7월 3일 '다우존스 운송 평균지수의 동행지수'를 처음 발표하게 되는데, 이것이 지금의 다우지수의 모태가 됩니다.
다우지수가 현재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로 발전하게 된 것은 1896년(12개 산업주의 일일 평균만 계산)이며, 당시 미국은 산업화가 가속화되던 시절로 철도, 전기, 석유, 철강 등 다양한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었으며, 다우지수는 이러한 시장 경제의 흐름을 측정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지금의 다우지수가 탄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916년 8개 종목이 추가되고, 1928년 10개 종목이 추가되면서 현행 30개 기업 모니터링 체제가 확립이 되게 됩니다.
1972년 11월 다우지수는 최초로 1,000 포인트를 돌파한 이후 1987년 1월 2,000 포인트 돌파 그리고 1999년 3월 종가 기준 10,000 포인트를 첫 돌파하게 됩니다.
그 이후 다우지수는 차트를 보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다우존스 홈페이지 및 월스트리트저널 소개
다우존스 홈페이지 메인에 접속하시면 1882년부터 Dow Jones는 세계 최고의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왔고, The Wall Street Journal, Dow Jones Newswires, Factiva, Barron's, Marketwatch 및 Financial News를 비롯한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세계적인 뉴스 및 정보 제공업체로 성장하였다고 아주 간결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다우존스 홈페이지 메인에서 하단 Footer 영역에 보시면 Media Brands 소개에서 The Wall Street Journal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홈페이지 메인에 접속하시면 오른쪽 상단에 Subscribe 버튼을 누르시면 '구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가 무료인가 확인을 해봤는데 유료 서비스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 구독료는 1년 동안은 월 2,600원이며, WJS 디지털 번들 구독 서비스는 1년 동안 월 5,200 원입니다.
처음 1년간 구독 서비스 비용은 할인이 적용되어 저렴하며, 영어 공부하는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경제 용어 상식 알아보기
Q. 세계 3대 신용 평가 기관은 어디인가요?
A.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은 영국의 피치(Fitch), 미국의 무디스(Moody's), 스탠더드 앤드 푸어(S&P) 3개 기관이 있으며 국가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관입니다.
Q. 대한민국도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같은 곳이 있나요?
A. 네, 국내의 경우도 한국신용평가 기관이 있습니다. (한국신용평가원)
1985년 2월 신용경제사회 구현을 목표로 설립된 국내 최초 신용평가사로서 2001년 12월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Mood's로 계열 편입 되었습니다.
한국신용평가는 국내 회사채 관련 채권종류, 평가종류, 등급 등 평가일별로 자세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1) 피치
피치(Fitch Group, Ratings, Inc.)는 피치 그룹 또는 피치 레이팅스 주식회사로 미국 뉴욕시와 영국 런던 두 곳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제신용평가 기관으로 미국 국가공인통계평가기관(NRSRO)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피치는 낮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규모가 작으나 여러 인수를 통해 성장하고 있으며, 주로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평가하는 신용평가 기관으로 국가의 부채 상환 능력 관련 국가 신용등급을 제공합니다.
2) 스탠더드 앤드 푸어
스탠더드 앤드 푸어(Standard & Poor's, S&P)는 주식과 채권에 대한 금융 연구 및 분석 자료를 출판하는 매그로-힐(출판사)의 사업 부분이라고 합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고 금융시장 정보(신용등급, 지표, 투자연구 및 위험평가)를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국가공인통계평가기관(NRSRO)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3) 무디스
무디스 코퍼레이션(Moody's Corporation 또는 Moody's NYSE)은 정부기관과 사업체에 대한 금융 연구 및 분석 업무를 하는 무디스 투자자 서비스(Moody's Investors Service)의 지주회사로 기준 평가 척도를 이용해 차입 기관에 대한 신용 등급을 매기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가공인통계평가기관(NRSRO)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최대 주주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약 1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디스는 현재 세계 신용 평가 시장의 40%가량을 점유하고 있고, 국가 채권 등급에 의한 정치적, 경제적 영향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다우존스 지수 구성 종목
다우존스 지수를 구성하는 대표 30개 종목들을 살펴보면 너무나도 잘 알려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보잉, 골드만삭스, 나이키, 아케리칸 익스프레스, 인텔, 맥도널드, 코카콜라, 존슨 앤 존슨, 월마트, JP모건, 비자, 3M부터 의외로 잘 모르고 있는 기업들도 있을 겁니다.
아래 다우존스 지수 구성 종목 순서는 시가 총액 상위 기업 순으로 정열 한 것으로 ,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 총액이 1위, 2위로 가장 높습니다.
미국 산업의 대표 기업으로 다우지수 구성 종목은 100년에 가까운 또는 그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들이 다수이며, 이 외 분류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 또한 오랜 역사를 보유한 기업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다우존슨 지수 역사 그래프 차트
다우존슨 지수 1970년 2월 2일부터 2024년 2월 2일까지 대략 50년이 넘는 다우존슨 지수 역사를 살펴보면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다우존슨 지수 20,000 포인트 돌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재직 시절인 2017년 10월이고, 다우지수 30,000 포인트 돌파는 2020년 11월입니다.
그리고 어제 다우 존슨 지수는 38,519 포인트라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다우존슨 지수 그래프 차트를 연도별로 그 흐름을 살펴보면 1990년대 이전에는 그 흐름과 진폭이 크지 않은 잔잔한 파도와 같은 움직임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문명이 고도화될수록 중간중간 큰 어려운 시기도 있었지만, 결국 꾸준히 상승하는 그래프였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미국 경제의 힘입니다.
그런데 미국 경제가 이렇게 성장해 오고 있던 이 시점, 이 과정 속에서 과연 다른 나라들의 지수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각자 한번 살펴보시기 바라면서 오늘 교육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m Holdings (ARM) 주가 전망 분석 및 주식예탁증서 ADR, DR이란 (19) | 2024.02.15 |
---|---|
ARM 홀딩스 주가 전망 및 ARM 관련주 (36) | 2024.02.14 |
테슬라 주가 전망 및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한 차트 분석 의견 (59) | 2024.02.02 |
애플(Apple) 주가 전망 및 주식 시세 차트 분석 (58) | 2024.01.25 |
애플(Apple)의 성장을 자극하고 도운 대한민국 기업 (6) | 2024.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