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주식 종목 및 주식 종목 선정방법 그리고 주식 전망

by 차트는말한다 2024. 2. 21.
반응형

주식 종목 및 주식 종목 선정 방법 그리고 주식 전망에 대해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투자자분들마다 주식 투자 매매 스타일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있을 수는 없지만, 주식 종목을 찾고 주식 종목을 분석하며 주식 전망을 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식 종목 선정 방법 및 주식투자의 원칙은 경험이 많은 주식투자자일수록 주식 조건검색식이나 또는 특정 조건에 맞는 자신만의 종목을 선정하는 데 있어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주식 종목 및 주식 종목 선정방법에 대해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종목 추출 방법

주식 종목 추출을 위해 주식 종목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필자의 경우 키움 영웅문, 영웅검색 메뉴에서 '조건검색'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특정 조건 검색식을 넣고 종목을 추출해 냅니다. 단, 증권사 HTS 마다 주식 종목 검색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조건 검색식을 만들고 추출해 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주식 종목 검색식에 의해 추출된 많은 주식 종목들을 대상으로 하나씩 클릭해 가면서 그래프 차트 분석과 더불어 기업 분석, 매출 및 영업이익, 기업의 펀더멘탈,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 상태, 주식수 및 유동주식수, 최근 주식종목 관련 뉴스 및 이슈 등을 하나씩 체크해 나가는 겁니다.

 

 

주식 종목 선정방법

주식 종목 선정방법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하게 됩니다.

 

주식 조건검색식
주식 조건검색식

반응형

주식 종목 조건 검색식은 주식 가격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종목 선정 조건을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당일 주식 가격으로 뽑을 수도 있고, 보조지표를 활용한 MACD나 스토캐스틱이 골든크로스가 되거나 반전이 될 때, 캔들의 이평선이 정배열이고 5일선 위에 가격이 위치하는 종목들, 저 PBR 또는 EPS가 높은 주식 종목 등 해당 조건식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설정하여 원하는 데로 추출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가격 제한폭은 일일 최대 상승과 하락이 30%로 제한되어 있으며, 최대 상승하거나 최대 하락하는 것을 상한가, 하한가라고 합니다.

 

주식 가격이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오른 종목은 되도록 피하고, 새롭게 시세가 만들어지는 종목이거나 만들어 가는 과정의 종목들을 선택하고 해당 기업 분석과 더불어 그래프 차트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주식의 유형이나 패턴 유형에 입각하여 주식 종목 선정방법에 따라 조건식을 구성하고 추출된 종목을 필터링하면서 동시에 분석을 진행해 나갑니다.

 

주식 종목분석

주식 종목 선정방법에 의해 추출된 종목들 중에서 예시로 주식 종목분석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주식 종목분석은 그래프 차트분석에 앞서 꼭 기업의 재무제표, 주식수, 유동주식수, 기업의 최근 뉴스나 이슈 그리고 추가적으로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그리고 증시 주요 이슈를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코스피지수가 하락하거나 약세 구간에 진입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종목들이 약세 현상이 나타나고, 코스피지수가 상승하거나 강세 구간에 진입을 하게 되면 주식 종목들이 강세 현상을 띄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주식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주식투자가들이 코스피지수와 더불어 해외 나스닥종합주가 지수 및 선물지수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주식 종목분석
주식 종목분석

주식 종목분석은 그래프 차트를 보면서 하나씩 차트가 의미하는 것을 뽑아내는 과정입니다.

 

주식 종목분석에서 중요한 키 포인트는 절대 주식 종목과 사랑에 빠지시면 안 됩니다.

 

주가가 보이는 그대로를 분석해야 하고 그대로를 뽑아내는 과정인 만큼, 분석이라는 자체가 개인의 주관적인 분석이겠지만 되도록 객관적으로 접근하여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 주식 종목분석 사례로 컴퍼니케이라는 회사의 차트입니다.

일봉, 주봉, 월봉 모두 다 보시돼, 일봉을 기준으로 자세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종목분석 그래프 그림에서 보시면 번호를 매겨 놓았는데, 그 이유는 추세가 이루어진 특징 및 날짜, 거래량의 움직임 그리고 이평선의 배열과 현재 주가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최근 주가의 흐름과 방향

최근 컴퍼니케이 주가의 흐름을 보시면 거래량이 늘면서 2번 시세를 크게 주었고, 고점을 형성한 이후 단기적이긴 하지만 하락 추세로 이어지다가 2주 전에 단기 하락 추세에서 벗어난 모습입니다.

 

단기 추세의 하락에서 벗어나면서 컴퍼니케이 주가는 정배열 수렴 구간의 연장선상에서 나쁘지 않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줄어든 상태에서는 주가가 이평선 하단 아래로 이탈해서는 안되고, 거래량이 늘면서 주가가 올라가면 상승 가능성에 무게를 두게 됩니다. 이유는 정배열 구간이니 당연한 이치일 겁니다.

 

보조지표 시그널을 보면 각각 과매도, 과매수 구간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데, 이런 경우 스토캐스틱 지표 값이 하락할 때 주가의 움직임 변화를 보면서 다이버전스 형태가 나오는지 아니면 그냥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표들을 활용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함께 분석을 하게 됩니다.

 

컴퍼니케이 주가 움직임과 관련하여 최근 이슈들을 살펴보면 벤처캐피탈(VC) 기업으로써, 투자 자문과 인수 합병 이슈로 움직여지는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인수 합병 시장 환경이 조성이 된다면 컴퍼니케이 주가도 잘 움직이겠지죠?

이러한 시장 환경과 주가의 테마 부분을 잘 살펴보는 것도 정말 중요한 핵심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주식 전망 및 주식 매수 방법

주식 종목이 어느 정도 분석이 끝났다면, 해당 주식의 주식 전망은 정말 있는지 존재 유무에 대해 한번 더 체크를 합니다.

 

앞에서 리서치한 기업의 주가가 저평가 국면인지, 주가의 흐름은 현재 어떠한 상태이고 보조지표 시그널의 방향 등 분석에 이상이 없다는 분석을 전제로 주식 시장에 접근을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종목의 주식을 사고팔 때는 분할 매수로 접근하고, 매도 시에도 마찬가지로 분할 매도로 나누어서 접근하는 습관을 되도록 가져야 합니다.

 

"주식 매수, 매도 방법은 3번 생각하고 3번 나누어서 사고, 3번 나누어서 팔아라"라는 격언이 있듯이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식을 사고 나서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목표주가 설정과 더불어 손절선을 지켜야 합니다.

마냥 들고 있는 주식은 절대 주식을 보유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넣고 있는 것이 됩니다.

 

특히 주가의 손절선은 손실이 있다고 하더라도 절대적으로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주식 종목 및 주식 종목 선정방법 그리고 주식 전망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시간적으로 부족하여 다음 시간에는 하나씩 챕터를 나누어서 상세하게 주식 공부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댓글